비대면 시대의 또 다른 도전, '청청콘(靑淸Con)' 의 국민심사단이 되어주세요.

스타트업 / 윤상학 / 2020-10-14 21:28:36
  • 카카오톡 보내기
6대 비대면 분야를 창업으로 연계시키기 위한 창업 콘테스트 심사
국민심사단 참여 신청 : 10월 12일 ~ 11월 4일까지 접수

 

[더스타트 = 윤상학 기자]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2일부터 11월 4일까지, ‘청청콘’에 참여한 기업 중 비대면 시대를 선도하는 ‘우수 청년 스타트업’을 국민과 함께 선발하기 위한 ‘국민심사단’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청청콘(靑淸Con)’은 지난 8월 24일부터 9월 18일까지 진행한 ‘창업 콘테스트’로,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6대 비대면 분야의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계시키기 위한 경진대회였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한, 6대 비대면 분야는 '스마트헬스케어', '교육', '스마트 비즈니스 및 금융', '생활소비', '엔터테인먼트', '물류・유통' 이다.

 

▲  지난 8월부터 진행했던 '청청콘'의 포스터이다. (사진출처=중기부,창업진흥원)

해당 경진대회는 총 738개팀이 지원했고, 서면평가를 통해 분야별 20팀씩 총 120개팀을 선발했고 지난 7일과 8일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된 발표평가를 통해 분야별 10개팀씩 총 60개팀을 선발했다.

‘국민심사단’은 11월 19일에 개최되는 최종 발표에서, 선배 청년 스타트업 및 창업전문가와 함께 청년 스타트업의 발표와 평가과정을 비대면 방식으로 모니터링하고 발표기업에 대한 평가의견을 제시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  '국민심사단'에 지원하기 위한, 기준을 정리했다. (사진출처=중기부)


창업 유경험자, 정부연구소.출연연 전문가, 기술‧경영 경험 보유 등 일정 요건을 갖춘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총 2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선정방식은 총 4단계로, 전문심사단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사업계획서 등을 바탕으로 하는 '서면평가'와 비대면 온라인 '발표평가'로 선정된 팀 중에서 선배 청년 스타트업이 직접 선별한 후배 청년에게 '발표 스킬' 및 '창업 성공 노하우' 등을 코칭한다.

 

마지막, '대국민 공개 발표 평가'를 통해 선발된 총 18개팀의 스타트업은 초기 사업화 자금을 투자하거나 차년도 창업 사업화 및 기술 보증까지 연계하여 지원한다.

 

국민심사단에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10월 12일(월)부터 11월 4일(수)까지 ‘국민심사단 참여 신청서’ 등을 온라인을 통해 제출하면 된다.

 

[ⓒ 더 스타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