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지역청년 환경분야 취업지원 활동펼쳐

이슈 / 한미경 기자 / 2023-09-12 22:36:37
  • 카카오톡 보내기
전남대 환경분야 관련 전공 재학생 52명 참여
현직자 취업관련 정보제공, 지역 사업장과 협업 통한 지역사회 교류의 장 마련
▲ ㈜엘지화학 나주공장 설명회<사진제공=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본부장 박종호)는 11일,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ESG 환경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2023년 지역청년 취업지원 활동’을 실시했다.

본부는 지역사회에 보다 친밀하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해왔고, 환경산업 성장의 근간이 될 환경인재 양성을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

지난해 상반기를 시작으로 4회차를 맞는 지역청년 취업지원 활동은 약 100명의 수료자를 배출해내 광주·전남 지역의 간판 환경인재 양성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는 중이다.

▲ 교육 수료증 배부<사진제공=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이번 행사는 전남대학교 환경에너지공학과, 에너지자원공학과 재학생(4학년 23명, 3학년 29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환경에너지공학과는 물·공기·폐기물공학, 환경과학, 응용생물공학 등 공단의 사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를 주로 학습하고 있으며, 에너지자원공학과는 미래에너지자원개발·환경지질학 등 자원환경의 탐사과정에서 발생하는 환경문제에 대한 학습을 하고 있다.

‘2023년 지역청년 취업지원 활동’은 한국환경공단이 수행하고 있는 주요사업 소개, 공공기관 채용전형 설명회, 지역특화산업 체험활동((주)엘지화학 나주공장) 순으로 진행했다.

▲ 사진제공=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
한국환경공단 주요사업에서는 공단 홍보영상 및 주요사업과 굴뚝 TMS 및 총량, 공공하수처리시설 현대화사업 등을 소개해 지역 청년인재의 공공 환경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했다.

공공기관 채용전형 설명회에서는 공공기관 채용공고 현황분석과 필기전형 준비방법 및 최근 입사자의 노하우 공유, 면접전형 대비방법 및 주요 환경이슈 분석 등 취업준비생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취업전형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또한, 현장실무 경험이 없는 청년들을 위하여 지역 사업장과 협업, 환경 현장실무를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광주·전남 지역사회 내 교류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과정을 수료한 김OO(환경에너지공학과, 4학년)학생은 “공단에 방문하여 알지 못했던 환경사업을 알게 되었고, 현직자의 세세한 취업준비 과정이 방향설정에 큰 도움이 되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박종호 한국환경공단 광주전남제주환경본부장은 “환경인재를 직접 양성하여 이들이 실무에서 즉각 역할을 해낼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공단의 사회적책무”라며, “매 반기로 정례화될 지역청년 취업지원 활동이 청년들의 취업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되어 향후 이들이 환경기술인으로서 환경친화적 국가발전에 이바지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 더 스타트.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카카오톡 보내기